728x90
반응형
2. C# 이벤트 발생 (Event Raising) 이해
3. C# 멀티캐스트 이벤트 이해 : 다중 이벤트 핸들러 관리
이번 포스팅은 하나의 이벤트애 여러 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묶는 멀티 캐스트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이전 포스팅을 통해 이벤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.
| 멀티캐스트 이벤트란?
- 멀티캐스트 이벤트는 C#에서 하나의 이벤트에 여러 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이벤트가 발생하면 등록된 모든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방식을 의미하며,
멀티캐스트 이벤트를 사용하면 코드를 모듈화 하고 유지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.
| 멀티캐스트 이벤트 구현 단계
- 이벤트 델리게이트 정의 :
- 일반적으로 EventHandler 델리게이트나 EventHandler<TEventArgs> 델리게이트 사용 - 이벤트 정의
- 멀티캐스트 이벤트를 클래스 내에서 정의
- 이때 'event' 키워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정의
- 이벤트 델리게이트의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초기화 -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 등록 및 제거
- += 연산자나 -= 연산자를 사용하여 핸들러 메서드 등록 및 제거 - 이벤트 발생
- 이벤트를 발생시키면, 등록된 모든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가 실행
예시) 멀티캐스트 이벤트 예시 코드
public class MyEventPublisher
{
// 멀티캐스트 이벤트를 위한 EventHandler 델리게이트 사용
public event EventHandler MyEvent;
//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메서드
public void RaiseEvent()
{
Console.WriteLine("이벤트 발생");
MyEvent?.Invoke(this, EventArgs.Empty);
}
}
public class Program
{
static void EventHandler1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Console.WriteLine("첫 번째 이벤트 핸들러 실행");
}
static void EventHandler2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Console.WriteLine("두 번째 이벤트 핸들러 실행");
}
static void Main()
{
MyEventPublisher publisher = new MyEventPublisher();
// 멀티캐스트 이벤트에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 등록
publisher.MyEvent += EventHandler1;
publisher.MyEvent += EventHandler2;
// 이벤트 발생하면 등록된 모든 메서드 실행
publisher.RaiseEvent();
}
}
- 위 코드에서 MyEventPublisher 클래스는 하나의 멀티캐스트 이벤트 MyEvent를 정의하고
이벤트를 발생시키는 RaiseEvent 메서드를 만들었습니다.
- EventHandler1 및 EventHandler2를 MyEvent에 등록하면 RaiseEvent 메서드가 호출될 때 등록된 모든 메서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.
| 멀티캐스트 이벤트의 활용
- UI 프로그래밍
- 여러 UI 요소에서 동일한 이벤트를 처리하거나 UI 갱신을 위한 여러 핸들러를 사용할 때 - 시스템 모니터링
- 여러 시스템 이벤트를 감지하고 각 이벤트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관리하는 경우 - 데이터 처리
- 여러 데이터 소스로부터 이벤트를 수신하고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처리를 수행하는 경우
| 마무리
- 여러 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하나의 이벤트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멀티캐스트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았씁니다.
멀티캐스트 이벤트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에서 모듈화를 강화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틀린 점이나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.
감사합니다 :)
728x90
반응형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# 비동기 프로그래밍 : async, await 이해 (0) | 2023.11.17 |
---|---|
C# 비동기 프로그래밍 : Task 이해 (0) | 2023.11.16 |
C# 이벤트 정의와 등록 및 제거 방법 (0) | 2023.11.01 |
C# 이벤트 발생 (Event Raising) 이해 (0) | 2023.10.31 |
자동 구현 속성 이해 (Auto-implemented Properties) (0) | 2023.10.30 |